게임의 효과, 구성, 게임의 지도방법
- 생활상식 관심사 공부
- 2018. 6. 19. 01:05
게임의 효과
① 신체적 : 게임은 운동기능의 성장, 발달을 조성한다.
② 지적 : 게임은 구체적인 경험활동을 통해서 주변의 사물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③ 사회적 : 게임은 활동을 통해 자기중심적 경향으로 벗어나서 타인과의 적용을 갖게 된다.
④ 인격적 : 게임은 타인과의 협동활동을 통하여 인격형성의 기회를 준다.
⑤ 심리적 치료면 : 게임은 정신적 긴장을 치료하고, 정서적 기쁨을 추구하게 된다.
⑥ 레크리에이션면 : 게임은 새로운 용기와 기쁨을 주는 여가선용이다.
게임의 구성
첫째, 게임에는 하나의 형식이 있다. 형식은 하나의 행동방향을 가리킨다.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그 형식과 행동성에 사회적이 발달되어 협력의 의의가 생긴다.
둘째, 게임에는 일정한 활동이 있다. 신체적 활동게임과 지적이며 정적인 게임활동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우정 등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활동영역과 범위를 알게 된다.
셋째, 일정한 규칙이 있다. 게임은 정해진 한계선을 지킨다든지, 순위를 기대하는데서 더욱 즐겁고, 질서를 지키는 생활을 알게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게임의 지도 방법
① 동작 : 간단하고 쉬운 동작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으로 지도한다.
② 분습법과 전습법 : 단위동작의 분습지도에서 결합시켜 전습지도를 한다.
③ 합리적 지도 : 흥미롭고 합리적인 지도를 한다.
④ 시범연기 : 능숙한 시범연기로 동작의 표본을 제시한다.
⑤ 대상 : 대상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능력에 알맞은 지도와 대상의 흥미를 변화있게 관찰하며 지도한다.
⑥ 분위기 : 가급적 많은 활동기회를 주어 쾌활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⑦ 자료 :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양한 내용으로 지도한다.
⑧ 격려와 칭찬 : 기술적으로 미숙한 대상자에게도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과 성취의 만족감을 갖게 한다.
⑨ 형태와 보조자 : 기능이 우수한 자를 관찰, 선정해 그룹지도, 전체지도를 변화있게 실시한다.
⑩ 시설물 및 장식 : 보조자료, 기구 등을 준비하고 장식을 함으로서 의식적인 분위기를 갖춘다.
⑪ 방관자 발생금지 : 참가자 스스로 참가할 수 있게 내용을 정도에 알맞게 혼용하여 효과를 높인다.
⑫ 설명 : 지나친 잔소리는 흥미를 저하시킨다. 설명은 간단, 명료하고 유며있게 한다.
⑬ 종료 : 흥미가 고조되면 새로운 종목을 지도한다. 아무리 흥미있는 내용이라도 반복하면 흥미가 감퇴되므로 ‘한번만 더 했으면 좋겠네’ 할 때 그친다.
게임지도시 준비사항
① 사전준비사항으로 게임 전에 게임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고, 무대의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 참석자들이 잘 볼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하도록 한다.
② 참가자의 성격을 파악해야 하며, 연령과 지위를 초월시킴으로서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③ 참가자에게 쉽고 친숙한 게임부터 시작하고, 나중에 새로운 것을 지도한다.
④ 훌륭한 지도자는 게임에 있어서 창작적 요소를 보임으로서 그 창작적 소양을 길러 주고, 또한 그 자체와 융화되므로 호흡이 맞아야 한다.
⑤ 훌륭한 지도자는 경험이 많아야 하며, 발견된 게임은 실용화시키어 그 장단점을 찾아 내어야 한다.
⑥ 게임지도에 있어서 규칙을 지키게끔 훈련을 시킨다.
⑦ 게임은 가능한 한 보다 많은 종목을 준비하도록 한다.
'생활상식 관심사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캠프지도자의 자격, 자격요건, 임무, 위치 (0) | 2018.06.26 |
---|---|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유형, 지도자의 유형 (0) | 2018.06.22 |
여가의 기능 (0) | 2018.06.15 |
레크리에이션의 기능과 효과 (0) | 2018.06.12 |
냅킨 사용요령 (0) | 2018.06.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