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효과, 구성, 게임의 지도방법

게임의 효과

    신체적 : 게임은 운동기능의 성장, 발달을 조성한다.

    지적 : 게임은 구체적인 경험활동을 통해서 주변의 사물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사회적 : 게임은 활동을 통해 자기중심적 경향으로 벗어나서 타인과의 적용을 갖게 된다.

    인격적 : 게임은 타인과의 협동활동을 통하여 인격형성의 기회를 준다.

    심리적 치료면 : 게임은 정신적 긴장을 치료하고, 정서적 기쁨을 추구하게 된다.

    레크리에이션면 : 게임은 새로운 용기와 기쁨을 주는 여가선용이다.

 

게임의 구성

 첫째, 게임에는 하나의 형식이 있다. 형식은 하나의 행동방향을 가리킨다.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그 형식과 행동성에 사회적이 발달되어 협력의 의의가 생긴다.

 둘째, 게임에는 일정한 활동이 있다. 신체적 활동게임과 지적이며 정적인 게임활동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우정 등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활동영역과 범위를 알게 된다.

 셋째, 일정한 규칙이 있다. 게임은 정해진 한계선을 지킨다든지, 순위를 기대하는데서 더욱 즐겁고, 질서를 지키는 생활을 알게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

게임의 지도 방법

    동작 : 간단하고 쉬운 동작에서 복잡하고 어려운 동작으로 지도한다.

    분습법과 전습법 : 단위동작의 분습지도에서 결합시켜 전습지도를 한다.

    합리적 지도 : 흥미롭고 합리적인 지도를 한다.

    시범연기 : 능숙한 시범연기로 동작의 표본을 제시한다.

    대상 : 대상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그 능력에 알맞은 지도와 대상의 흥미를 변화있게 관찰하며 지도한다.

    분위기 : 가급적 많은 활동기회를 주어 쾌활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료 :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여 다양한 내용으로 지도한다.

    격려와 칭찬 : 기술적으로 미숙한 대상자에게도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과 성취의 만족감을 갖게 한다.

    형태와 보조자 : 기능이 우수한 자를 관찰, 선정해 그룹지도, 전체지도를 변화있게 실시한다.

    시설물 및 장식 : 보조자료, 기구 등을 준비하고 장식을 함으로서 의식적인 분위기를 갖춘다.

    방관자 발생금지 : 참가자 스스로 참가할 수 있게 내용을 정도에 알맞게 혼용하여 효과를 높인다.

    설명 : 지나친 잔소리는 흥미를 저하시킨다. 설명은 간단, 명료하고 유며있게 한다.

    종료 : 흥미가 고조되면 새로운 종목을 지도한다. 아무리 흥미있는 내용이라도 반복하면 흥미가 감퇴되므로 한번만 더 했으면 좋겠네할 때 그친다.

 

게임지도시 준비사항

    사전준비사항으로 게임 전에 게임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고, 무대의 위치를 결정해야 한다. 참석자들이 잘 볼 수 있는 위치를 선정하도록 한다.

    참가자의 성격을 파악해야 하며, 연령과 지위를 초월시킴으로서 분위기를 살려야 한다.

    참가자에게 쉽고 친숙한 게임부터 시작하고, 나중에 새로운 것을 지도한다.

    훌륭한 지도자는 게임에 있어서 창작적 요소를 보임으로서 그 창작적 소양을 길러 주고, 또한 그 자체와 융화되므로 호흡이 맞아야 한다.

    훌륭한 지도자는 경험이 많아야 하며, 발견된 게임은 실용화시키어 그 장단점을 찾아 내어야 한다.

    게임지도에 있어서 규칙을 지키게끔 훈련을 시킨다.

    게임은 가능한 한 보다 많은 종목을 준비하도록 한다.

[생활상식공부] - 레크리에이션 게임-①

[생활상식공부] - 레크리에이션 게임-②

[생활상식공부] - 치료레크리에이션에 대하여

[생활상식공부] - 레크리에이션의 기능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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