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항공용어 [C - D] - ②

Cabin Briefing(객실 브리핑) - 객실승무원은 비행전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사무장이 주관하는 객실 브리핑에 참여해야 하며, 승무원은 브리핑에 참석전 해당비행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브리핑의 내용은 항공기 기번별 최소탑승인원 확인 및 승무원 소개, 필수휴대품 소지 확인, 해당비행편 정보(예상탑승객수, 시차, 목적지 정보, 항공, 항공기 종류와 등록번호 등), 승무원 근무배치, 서비스 순서, 기내 방송 및 영화정보, 각종 최신업무지시 등이다.

 

Cabin Class(서비스 등급) - 실제 항공편에 설치, 운영되는 등급(F, C, Y

 

Cabotage(국내구간 운수권) - 외국항공기에 대해서 자국내 일정지점간의 운송금지

 

Cancellation(결항) - 목적지 기상의 불량, 기재의 고장, 결함의 발견 또는 예상으로 사전계획 운항편을 취소하는 것을 말한다.

 

Catering - 사업 다수의 사람에게 음식과 기타 용품을 대규모로 생산, 구입하여 조달하는 사업으로 그 공급처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CDL(Cabin Discrepancy List) - 비행 전, 중, 후에 발생하는 객실설비 이상의 보고 및 수리를 위하여 기록하는 List. 특히 안전과 관련된 결함이 발생할 경우 동사항이 운항승무원이 작성하는 ‘Flight & Maintenance Log' 에 옮겨 적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리스트이다.

CG(Center of Gravity : 무게중심) - 비행기를 저울에 달았을 때 기체가 전후, 좌우로 기울지 않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점을 말한다. 이 중심위치는 비행기의 안전성과 조정성 및 강도를 고려할 때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각 기종에 대해서 중심위치의 허용범위가 엄격하게 정해져 있다. 실제 운항에서는 이 허용범위에 맞게 연료 및 화물, 승객의 탑재를 조작 하는 것을 Weight and Blance 라고 한다.

 

 

Claim - 화물의 손상, 지연, 멸실 또는 분실의 사고에 대해 보상을 목적으로 금전지불을 청구하는 것이다.

 

Crew Rest Area(Bunk) - 승무원이 장거리 비행 중에 교대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베드타임의 휴식공간

Damage - 수송 중 화물의 외포장 및 내용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손상된 상태를 말하며, 팟손, 오손, 동물의 사상, 식물의 고사, 부패, 변질 등으로 인한 화물의 가치 및 효용성이 감소되는 것.

 

DBC(Denied Boarding Compensation) - 해당항공편 초과 예약이나 항공사 귀책사유로 인해 탑승이 거절된 승객에 대한 배상제도

 

Decompression(감압) - 비행 중 기체의 손상이나 여압장치의 이상으로 기내 압력이 빠져 나가는 현상으로 ‘완만한 감압’ 과 ‘급격한 감압’이 있다.

 

Deportee(강제추방자) 합법, 불법을 막론하고 일단 입국한 후 관계당국에 의해서 강제로 추방되는 승객

 

Diversion(목적지 변경) 목적지의 기상불량 등으로 다른 비행장에 착륙하는 것으로 출발지로 돌아 오는 경우는 아니다. 비행계획 작성이 Diversion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교체비행장을 결정해 두어 이 비행장까지 비행가능한 연료를 탑재, 출발한다.

 

DRY Item(소모품) 한번 사용하거나 또는 시간이 지나면 서비스 효과가 없어지는 물품들로 항공사 로고가 삽입되어 있거나 항공사 로고색상으로 디자인 되어 있다. 종류로는 냅킨, 이쑤시개, 면도기, 화장품, 휴지 등을 비롯한 좌석 비치품 등 약 450여종이 있다. 

반응형

'항공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요 항공 용어 [I - P] - ④  (0) 2018.03.05
주요 항공 용어 [E - H] - ③  (0) 2018.03.03
주요 항공 용어 [A - B] - ①  (0) 2018.03.02
출입국절차를 알아보자.  (0) 2018.03.01
항공사의 업무를 알아보자.  (0) 2018.03.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