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예약경로

항공예약의 방법에는 승객이 해당 항공사의 지점이나 전화 또는 팩스 및 PC등 통신매체를 이용하는 직접예약방식과 여행대리점, 총판대리점, 타항공사 등을 이용하는 간접예약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접수방법이 대중화되고 있다.

 

1)직접예약경로

해당항공사의 지점이나 영업소에 직접 찾아 오는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이에 각 항공사의 지점 및 영업소에서는 고객에게 가장 편리하고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심내 여려 편리한 곳에 발권 카운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세계에 위치하고 있는 여행대리점 및 타항공사에서도 각각의 예약 시스템을 통해 각 항공편에 대한 좌석예약이 이루어지고 있다.

2)간접예약경로

(1)간접예약경로

항공사의 고객유치에 가장 중요한 유통경로로서 여행대리점을 통한 영업은 총 판매액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또한 국내의 여행대리점은 IATA로 부터 인가를 받은 대리점과 인가 없이도 운영되어지는 대리점 등 두 가지가 있다.

 

(2)총판대리점

총판대리점은 지역적으로 원거리에 있으면서 그 지역에 해당항공사의 지점이나 영업소가 없는 경우에 그 업무를 대행하는 곳으로 그 지역의 여행사나 항공사를 총판대리점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총판매의 일정수수료를 제공받는다.

 

(3)타항공사

세계 항공사들이 노선망의 확대와 고객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의 극대화에 노력하면서 항공사의 시장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호간의 동맹체를 결성하여 해당항공회사 상호간에 상대방의 항공권으로 자회사의 항공기에 탑승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동맹을 결성한 항공사 상호간에 대리인 자격으로서 서로 항공권을 판매하는 것을 인정하도록 결정하고 있으며, code share 나 en-doresement 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