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의 지상업무

국제선 승무원의 지상업무

국제선 객실승무원의 지상업무는 국내선과는 달리 운항성격상 2개국 이상이 관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행시간이 장시간인 관계로 서비스의 내용은 복잡하고 다양하다.

 구체적으로는 안전운항을 위한 비행점검, 기내서비스를 위한 각종 Item 점검 등의 사전 비행체크(pre-flight check)를 비롯하여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까지 이루어지는 국제선 객실승무원의 서비스 준비 및 지상서비스 업무가 포함된다.

 

1.     사전 비행체크

 사전 비행체크(pre-flight check)는 비상 및 보안장비의 위치와 상태를 확인하고 승객좌석 및 객실주변의 청결상태 등을 점검하는 것이다. 또한 각 Compartment 청결, 정돈상태와 Galley의 점검과 기물, 기내식, 객실용품 등의 상태를 확인한다.

 

2.     지상서비스 준비

(1)   Serving Cart 차림으로 신문과 잡지를 준비한다.

(2)   화장실용품(dry item drawer, compartment)을 확인하고 Setting 한다.

(3)   LiquorBeverage를 준비한다.

(4)   기내 판매용품의 종류 및 수량을 정확히 인수하고 보조용품을 확인한다.

(5)   Boarding Music Air show를 작동한다.

에어쇼(air show)는 비행속도, 고도, 현재의 위치, 외부온도, 목적지 현지 시각 등 다양한 각종 운항관련 정보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기내스크린을 통하여 보여주는 시스템이다.

3.     승객탑승

승객탑승이 시작되면 객실승무원은 환영인사와 함께 담당(zone)별로 승객탑승 우선순서에 따라 승객을 좌석으로 안내한다.

또한 안전운항과 Check-In 승객의 미탑승을 방지하기 위하여 승객을 Head Counting 한다.

 

4.     지상서비스

(1)   Cart를 이용하여 신문 및 잡지의 종류를 소개하고 승객의 주문에 의하여 서비스하고 비행 중에도 서비스한다.

(2)   볼거리(신문, 잡지)서비스가 끝난 후에 Zone별로 헤드 폰(headphone)을 서비스한다.

 

5.     Door CloseWelcome 방송

(1)   사무장은 공항지상직원으로부터 운송관련 서류를 인수받고 승객탑승이 완료되면 항공기의 Door을 닫는다.

(2)   Door Close 직후, 사무장의 방송에 맞추어 Slide Mode 변경 후 Welcome방송에 맞추어 전체승무원은 해당 Door Side에서 승객을 향해 인사한다.

 

6.     Safety Demonstration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상사태에 대비하여 금연, 좌석벨트의 사용, 비상탈출구의 위치, 구명복(life vest)과 산소마스크의 위치와 사용법에 대하여 실시한다.

 

7.     이륙준비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에 승무원은 담당구역별로 안전을 위하여 다음사항을 확인한다.

(1)   승객의 안전벨트, 좌석 등받이, Tray Table, Arm Rest

(2)   전자기기 사용금지 안내

(3)   Door Side Aisle의 청결

(4)   휴대 수하물 및 유동물건의 고정

(5)   객실내 시설물의 안전상태

(6)   Galley

(7)   화장실

(8)   객실의 조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