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운송 관련 서비스(항공서비스)

1.     비정상 항공편 승객 의무서비스

   1)    서비스 내용

항공사측의 여러 사유로 인하여 지상 대기시간 동안 항공사가 의무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obligatory service)이다. 이 서비스는 항공편 지연, 회항, 결항, 항공기와 통과여객 접속으로 인한 지언, 초과예약, 초과판매, No-Record로 인한 탑승이 불가한 상태와 항공기 변경(A/C change)으로 말미암아 대형기에서 소형기로 변경되어 탑승이 불가한 경우에 의무적으로 제공된다.

그러나 기상조건, 천재.지변, 자항공사 이외의 종업원의 파업, 사회적 소요상태(반란, 폭동), 전쟁, 정부의 법령이나 규정에 의한 상황, 타항공사의 사유로 인한 연결불가 등의 경우는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다.

서비스는 지상대기 시간대별로 구분되어 다음과 같이 제공된다.

1~2시간 : 음료수 또는 스낵

2~3시간 : 음료수 및 스낵

3~6시간 : 음료수 식사 또는 스낵 시내관광, 지상관광

6시간 이상 : 음료수, 식사, 호텔 주간사용, 숙박, 시내관광, 2통화 (6) 국제전화

   2)    항공지연시의 서비스절차

항공편의 지연이 확실시 될 때에는 신속하고 정확히 지연시간 및 사유를 알리고 그에 따른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

①    해당 항공편의 예상지연시간, 승객규모, 필요인력 등을 감안하여 Flight Handing 계획을 수립한다.

②    지연에 대한 안내서비스를 실시한다. 승객이 공항에 도착하기 전에는 예약지점에서 스케쥴 변경 등을        안내해야 하고, 승객이 공항에 도착한 후에는 지연에 대한 안내문 및 안내 방송을 실시한다

  이미 여객이 탑승한 후(이륙후 회항시)에는 먼저 관련부서와 협의한 후 기장 및 사무장 

  등과 논의하여 제반사항 등을 고려하여 승객을 기내체류할 것인지, 

  하기시킬 것인지의 여부등을 결정한다.

③    special 승객(VIP/CIP, RPA) 등을 철저히 관리한다.

④    원칙적으로 1시간이상 지연시는 여객을 하기 조치하여 적절한 서비스 범위를 정하여 의무서비스를 제공한다.

2.     라운지 서비스

항공사들은 일등석과 비즈니스, 상용 및 주요 승객들이 공항에서 항공기를 탑승하기 전에 쾌적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탑승절차를 기대릴 수 있도록 별도로 마련한 공항라운지에서 음료수, 국내외 발간 각종 주요 독서물, 무료 팩시밀리이용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3.     국내선 및 국제선 연결서비스

당일 국내선에서 국제선으로 연결되는 승객은 국내선 출발공항에서 국제선 연결편의 좌석배정 및 수하물의 Trough Check-In한다. 또한 당일 국제선으로 도착하여 국내선으로 연결되는 승객은 도착 안내 카운터에서 위와 마찬가지로 국내선 연결 항공편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도심 공항터미널 탑승수속 서비스

당일 출발하는 KEOZ 등의 항공사를 이용하는 항공승객은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항공권 예약, 발권, 탑승수속 및 탑승권 교부, 출국심사에 이르기까지 모든 탑승수속을 마칠 수 있는 서비스이다.


5.     미국 사전 입국심사제도(APIS : Advance Passenger Information System)

항공승객이 출발하는 공항의 항공사가 예약과 발권 또는 탑승수속시 탑승승객에 관한 필요한 정보 즉 승객의 여권상의 Full Name, 생년월일, 국적, 성별 및 여권번호 등을 미국 법무부와 세관 당국에 통보하여 미국에 도착하는 탑승객에 대하여 사전 검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승객이 미국에 도착하였을 때 입국심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제도이다.

6.     연결편 승객 우대서비스

1)    우대서비스의 정의 및 내용

항공승객이 여정상 연결편의 탑승을 위해 도중체류시의 여러비용을 항공사가 부답하는 서비스로 이를 STPC(stopover on company’s account)라고 한다. 이때 제공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2~3 시간 : 음료수

3~6 시간 : 음료수, 스낵 또는 식사, 시내관광 및 교통편의

6시간 이상 : 음료수, 식사, 호텔주간 사용 또는 시내관광, 호텔숙박

2)    서비스조건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통과승객에 한하여 위와 같은 서비스가 제공된다.

     연결편의 예약이 확인된 항공권을 소지해야 한다.

     항공기가 도착한 후 24시간 이내에 출발하는 해당구간의 첫 항공편이어야 한다.

     승객이 고의적이거나 출발지가 되돌아가기 위한 체류의 경우에는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특별 운임 또는 무임 우대 항공권소지자 등은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