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록금, 전형료, 출석수업,출석수업시험,기말시험,법학과

 안녕하세요. 저는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3학년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3학년으로 편입을 했습니다. 법학과는 총 22개 학과가 있으며 2018학년도에는 사회복지학과가 신설된다고 합니다. 방송통신대학교 특성상 본인이 모든 정보를 시기에 맞춰서 수시로 알아봐야 합니다. 아니면 수강신청, 등록기간, 장학금기간, 수업시간, 시험기간 등등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저는 일단 4년재 대학교를 졸업하였기 때문에 평소 배워보고 싶었던 법학과를 선택하여 몇 학년으로 편입을 해야 하는 지 많이 알아봤습니다. 1학년으로 들어갔을 때 몇 학점을 들어야하며 교양과목은 얼마나 들어야하는지 2학년으로 편입할 땐 어떤지 다 알아보았는데 결국엔 3학년으로 편입하는 것이 제일 저한테 좋은 조건 이였습니다. 졸업학점을 70학점을 채우면 되고 교양부분이 제일 헷갈려서 많이 알아본 부분입니다. 3학년으로 편입했을 시 졸업학점 70학점 중 교양은 안 들어도 된다고 하여 저는 교양은 듣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들을 예정은 없습니다.

 저는 저번학기 시작할 때 오리엔테이션도 참석하였고, 출석수업도 다 참석하였고 기말시험까지 봤습니다. 하지만 스터디는 듣지 않았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참석은 강력추천입니다. 학교생활 중요한 팁들을 알 수 있었고 공부하는 방법 등 본교 조교님이 오셔서 질문에 답변도 해주시고 다양한 정보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때 스터디 모임에 대해 정보를 들을 수 있습니다. 방송대 편입했다고 하니 의외로 주변에서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방송대입학은 1학기, 2학기 이렇게 1년에 2번진행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은 인문은 35만원, 자연계와 교육 쪽은 37만원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책을 구매하시게 되면 더 많은 돈이 지출된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합니다. 제가 이번학기에 거의 6만 원대를 지출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 서류 쓸 때 전형료 8000원이 있습니다.

 

 제가 다녀본 후기는 이렇습니다. 앞으로도 포스 팅을 하겠지만 방송대학교 추천합니다. 저는 사실 방송대학교를 쉽게 봤습니다. 하지만 시험범위가 거의 모든 과목이 책 한권입니다. 수업하실 때 교수님도 그러셨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어느 법대도 심지어 로스쿨도 시험범위는 전 범위가 아니다. 정말 격하게 공감했습니다. 과목마다 기출문제가 올라와있고, 출석 수업을 참석하게 되면 시험문제도 알려주십니다. 하지만 주관식이라 어쨌든 만점을 받기 위해선 정말 제대로 꼼꼼히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러려면 공부 제대로 해야 하고요. 학교에서 그냥 백지를 내도 출석 수업시험은 기본 점수를 준다. 이런 말이 있더라고요. 직접 어떤 분이 1/3도 채우지 않고 내셨는데 점수 30점만 점에 반 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러면 성적 A나 B는 일단 받기 힘듭니다. 기말기출문제 만 보시거나 그 걸로만 공부하시면 반 정도는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A나 B 받기는 힘듭니다. 저 역시 쉬울 것이라고 생각했고 학점을 높게 받고 싶었는데 고득점은 실패하였습니다.  많은 정보 알아가셔서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